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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가회계

6. 원가 배분의 개요

by 알로에0390 2023.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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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가 배분의 의의

원가배분이란 공통원가를 일정한 배분기준에 따라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원가대상에 합리적으로 대응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원가배분은 모든 기업의 원가계산에서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로서, 원가회계의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2. 원가배분의 목적

원가배분은 본질적으로 회계담당자의 임의성이 개입된다는 이유로 논란과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지만, 여전히 원가회계나 재무회계의 중요한 문제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원가배분의 궁극적인 목적은 경영자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이를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최적의 자원배분을 위한 경제적 의사결정

회사의 미래계획수립 또는 자원배분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이와 관련된 원가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원가정보에는 의사결정과 관련된 직접적인 원가뿐만 아니라 의사결정에 따라 영향을 받는 간접원가도 포함되어야 한다. 이를 통하여 경영자는 최적의 대안을 선택할 수 있다.

(2) 경영자와 종업원의 동기부여 및 성과평가

원가배분은 경영자와 종업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의 행동이 조직의 목적과 일치하도록 합리적으로 원가배분을 해야 하며, 배분된 원가는 이후 성과평가의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다.

(3) 외부보고를 위한 재고자산 및 이익의 측정

기업의 순이익을 측정에 영향을 미치는 재고자산의 가액과 매출원가를 정확히 산출하여 주주, 채권자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합리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원가를 배분해야 한다.

(4) 제품가격결정 및 제품선택 의사결정

합리적인 원가배분을 통하여 적정가격을 설정함으로써 제품가격의 정당성을 입증할 수 있고 매출증가에 기여할 수 있다.

3. 원가배분과정의 개용

(1) 제1단계 :  원가대상의 설정

일반적으로 원가대상은 독립적인 원가 측정이 가능한 활동이나 부서로서 책임중심점, 원가행태, 기능별로 설정되며, 최정적인 원가대상은 제품인 경우가 일반적이다.

(2) 제2단계 : 배분할 원가의 집계

선택한 원가대상에 추적가능한 직접원가는 직접 대응시키고, 두 개 이상의 원가대상에 관련된 공통원가는 원가집합에 집계한다.

(3) 제3단계 : 배분기준에 의한 원가배분

제2단계에서 집계된 공통원가를 원가대상과 원가집합의 인과관계를 가장 잘 반영하는 배분기준에 따라 최종적으로 배분한다.

4. 원가배분기준

원가배분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원가배분기준의 설정이다. 만약 원가대상과 배분될 원가 사이에 직접적인 관계가 존재한다면 별도로 배분기준을 설정할 필요 없이 배로 배분하면 되지만, 이러한 직접적인 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합리적인 기준을 설정하여 인위적인 배분을 해야 한다.

(1) 인과관계기준

원가대상과 배분대산원가 간의 인과관계에 따라 원가를 배분하는 기준이다. 이는 가장 이상적인 원가배분기준이므로 인과관계에 의한 원가배분이 경제적으로 실현가능한 경우에는 이 기준에 의하여 원가를 배분하여야 한다. 인과관계기준의 한 예로서 품질검사원가를 품질검사 시간을 기준으로 배분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2) 수혜기준

원가대상이 공통원가로부터 제공받은 경제적 효익의 크기에 따라 원가를 배분하는 기준으로 수익자부담원칙에 입각한 배분기준이다.

(3) 부담능력기준

원가대상이 원가를 부담할 수 있는 능력에 따라 원가를 배분하는 기준이다. 

(4) 공정성과 공평성 기준

공정성과 공평성에 의하여 공통원가를 원가배분대상에 배분해야 한다는 원칙을 강조하는 포괄적인 기준으로, 정부와의 계약에서 상호 만족할만한 가격을 설정하기 위한 수단으로 주로 사용된다.

5. 원가배분의 유형

원가회계에서 다루는 원가배분은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 유형이 있다.

(1) 보조부문원가의 배분

보조부문원가를 제조부문 또는 제조공정에 배분하는 것으로서, 후술 하는 개별원가계산과 종합원가계산에서 공통적으로 필요한 내용이다. 보조부문 원가배분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2) 제조간접원가의 배분

제조간접원가를 개별작업 또는 대별제품에 배분하는 것으로서, 후술 하는 개별원가계산의 핵심적인 내용이다.

(3) 제조공정에 집계된 제조원가를 완성품과 기말재공품에 배분

제조공정에 집계된 제조원가를 그 제조공정에서 완성된 완성품과 아직 미완성 상태인 기말재공품에 배분하는 것으로서, 후술 하는 종합원가계산의 핵심적인 내용이다.

6. 보조부문 원가배분 

(1) 의의

제조기업은 직접 제조활동을 수행하는 제조부문과 직접 제조활동을 수행하지는 않으나 제조부문에서 필요로 하는 용역을 제공하는 보조부문이 존재한다. 보조부문의 활동은 제조활동을 보조하기 위한 것이므로, 보조부문에서 발생한 원가는 당연히 제조원가이다. 다만, 보조 부문원가는 개별제품에 직접 추적할 수 없으므로 제조간접원가로 간주된다.

보조부문이 제공하는 용역을 소비하는 대상이 제조부문이므로, 보조부문원가의 발생과 제조부문의 용역사용량과는 합리적인 인과관계가 존대한다. 따라서 보조부문원가를 제조부문에 배분하게 되며, 결국 보조 부문원가는 제조부문을 거쳐서 최종적으로 개별제품에 배부된다.

(2) 보조부문원가의 배분근거

기업이 보조부문의 원가를 제조부문에 배분하는 이유는, 보조부문원가를 최종제품의 원가에 포함시켜 보다 정확한 제조원가를 산정하기 위해서이다. 만일 보조부문원가를 제조부문에 배분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

① 보조부문용역의 과도한 소비

보조부문용역을 사용하는데 따른 비용이 전혀 부담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용역 사용량에 대한 적절한 통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② 비능률적인 운영

보조부문용역의 사용자들이 용역의 단가나 효율에 관심을 갖지 않기 때문에, 보조부문이 비능률적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다.

③ 보조부문용역의 가격설정과 외부구입의 의사결정

보조부문원가를 배분하지 않는다면 내부적인 사용가격이 결정되지 않기 때문에, 자가공급할 것인지 외부구입할 것인지의 문제에 대해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없다.

(3) 보조부문원가의 배분기준

보조부문원가를 배분할 때는 다음 두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첫째, 원가의 발생원인과 배분기준 사이에는 합리적인 인과관계가 존재해야 한다. 즉, 제조부문이 보조부문에서 받은 용역을 정확히 반영하여 두 부문 모두 납득할 수 있는 기준이어야 한다.

둘째, 배분기준은 쉽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보조부문원가를 배분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익이 배분기준을 적용하면서 발생하는 비용보다 커야 한다.

(3) 보조부문원가의 배분반영

보조부문원가의 배분방법에는 보조부문 상호 간의 용역수수관계를 어느 정도 인식하는지에 따른 배분방법과 보조부문원가의 원가형태를 구분하여 배분하는지에 따른 배분방법(즉, 배분기준 수에 따른 배분방법)이 있다.

1) 보조부문 상호 간의 용역수수관계 인식 정도

보조부문이 상호 간에 용역을 주고받을 경우에는 보조부문원가의 배분방법이 복잡해진다. 왜냐하면 보조부문 상호 간에 용역수수관계가 존재한다면 다음 중 어느 방법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배분되는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① 직접배분법

직접배분법이란 보조부문 상호 간에 행해지는 용역의 수수를 완전히 무시하고 보조부문원가를 각 제조부문이 사용한 용역의 상대적 비율에 따라 제조부문에 직접 배분하는 방법이다

② 단계배분법

단계배분법이란 보조부문원가의 배분순서를 정하여 그 순서에 따라 단계적으로 보조부문원가를 다른 보조부문과 제조부문에 배분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단계배분법에서는 한 보조부문원가를 다른 보조부문에도 배분하게 된다. 그러나 먼저 배분된 보조부문에는 다른 보조부문원가가 배분되지 않는다.

결국 이 방법은 보조부문 간의 용역수수관계를 일부 인식하기는 하지만 배분순서가 적절하지 않은 경우에는 원가배분결과가 오히려 왜곡될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하며 보조부문 간의 배분순위를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하는 점이 이 방법의 핵심이 된다.

③ 상호배분법

상호배분법이란 보조부문 간의 상호 관련성을 모두 고려하는 배분방법으로서 보조부문 사이에 용역수수관계가 존재할 때 각 보조부문 간의 용역수수관계를 방정식을 통해 계산한 다음, 이를 이용하여 보조부문원가를 배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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